객체
key란 객체안에 목록이름들을 말한다.
property란 객체안의 이름안의 내용들을 말한다. 객체를 추가하고 제거하고 정의하는 여러가지 방법을 알아보았다. [] 배열
배열은 입출력 명령이 조금씩 다르다. 그점 유의해서 코드를 살피면 될 것 같다.
예제 코드
// 객체 생성
// 우리 집 강아지 정보 저장
// let name = '뽀삐';
// let kind = '진돗개';
// let age = 3;
// let injection = true;
// let favorite = ['산책', '간식'];
// let bark = () => console.log('왈왈');
// var dog = [
// '뽀삐',
// '진돗개',
// 3,
// true,
// ['산책', '간식'],
// () => console.log('왈왈'),
// ];
let dog = {
name: '뽀삐',
kind: '진돗개',
age: 3,
injection: true,
favorite: ['산책', '간식'],
bark: () => console.log('왈왈'),
};
console.log(dog.name);
console.log(dog.favorite);
// 객체라서 순서 바뀌어도 됨.
// 우리 집 고양이 정보 저장
let cat = {
name: '콩순이',
kind: '코숏',
age: 2,
injection: true,
favorite: ['낮잠', '방 어지르기'],
hate: '뽀삐' // 객체안에 객체 추가가능
};
console.log(dog.name);
console.log(cat.name);
let 게시판글 = {
글번호: 11,
작성자: {
계정명: 'abc',
닉네임: '깜찍이',
가입일자: '2023-12-12'
},
글내용: '하ㅏ라라라',
작성일자: '2024-03-26'
}
console.log('=========================');
// 객체에 저장된 데이터 참조(조회)
console.log(dog.age);
console.log(cat.injection);
console.log(cat.favorite[1]);
// 데이터 타입 : 어떤 데이터가 할 수 있는 일을 정의
dog.age++
!dog.injection
dog.favorite.push('꼬리흔들기');
cat.favorite.splice(0, 1);
dog.favorite.slice(0);
dog.favorite.splice(1,1);
dog.favorite.reverse();
console.log(dog.favorite);
// 객체를 참조하는 두번째 방법
console.log('============================');
let key = 'name';
console.log(dog.name);
console.log(dog['name']);
console.log(dog[key]);
// console.log(dog[name]); 안됨
// 프로퍼티 수정
console.log('===========================');
dog.age =4;
cat.favortie[1] = '실뭉치';
console.log(dog);
console.log(cat);
// 프로퍼티 동적 추가 (기존에 없는 key로 접근)
console.log('============================');
cat.friend = '철수';
console.log(cat);
// 프로퍼티 삭제
delete cat.hate;
delete cat.friend;
console.log(cat);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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